본문 바로가기

자기 개발

[자기개발] 미루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 - 5초 룰 / 5초의 법칙

[자기개발] 미루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 - 5초 룰 / 5초의 법칙

Mel Robbins - 5초룰을 사용해 성공한 미국의 변호사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일을 미루는 행위는 의지력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우리 자신을 게으른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그것과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스트레스가 문제인 거죠. 

우리는 모두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해야 한다는 걸 알지만 하지 않고 피합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스스로를 자책하면서 나머지 시간을 보내죠.

공감하시나요? 저는 공감합니다. ㅠ__ㅠ 

그렇다면 미루는 것을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답은 정말 간단합니다. 우리 자신을 의자에 딱 고정시켜 놓으면 됩니다. 

그게 바로 해야 할 일이죠.

자기 자신에게 말해봅시다. 다 끝낼 때까지 절대 술을 못 마신다고, 게임을 못한다고. 효과가 있을까요? 

사실 큰 효과는 없습니다. 효과가 없는 이유는 우리 대다수는 어떤 일을 미루는 행위 자체가 무엇인지도 잘 모르기 때문이죠. 어떤 일을 미루는 행위는 그 일 자체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미루는 행위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일입니다. 미루는 행위는 우리가 느끼는 스트레스로부터 안도감을 주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우리가 현재 느끼고 있는 스트레스가 돈 때문에 일어나는 스트레스 일 수도 있고, 건강 때문에 받은 스트레스 일 수도 있고, 직장에서 일어나는 일 때문에 스트레스 받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들이 일을 미루는 행위와 어떻게 관련이 있냐면,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우리는 이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 일을 하는 대신에 전날 밤 축구 경기의 하이라이트를 보거나 아니면 sns를 보다가 1시간을 낭비해버리죠.

그리고 우리가 그런 행동을 할 때, 우리가 그 일을 피할 때 기분이 좋거든요.. 하지만 이건 잠깐뿐이죠.

이것이 우리가 미루는 행위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부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미루는 행위는 의지력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게으르다는 것으로 생각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그것과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스트레스가 문제인 거죠. 일을 시작하면 어려운 문제를 풀어야 한다거나 계급이 높은 상사에게 전화를 해야 한다거나 등 하고 싶지 않은 일들을 해야 한다는 스트레스가 문제인 겁니다.

 

미루는 행위를 멈추는 첫 번째 핵심은, 미루는 행위가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식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핵심은 5초 내로 결정을 내리는 것 입니다. *5초 룰*

지금 말씀드리는 게 미루지 않고 해야 할 일을 하기 위한 5초 룰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미루는 행위를 하는 자신을 발견했을 때 우리는 해야 할 일을 피하기 시작하는 우리의 모습이 보일 것입니다.

이때 5초 룰을 사용해보세요!

 

5,4,3,2,1 이 시간 동안 첫 번째 핵심인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사실을 인정해봅시다.

그리고 나서 5분 동안만 해야 할 일을 하기 위한 행동을 실천해봅시다.

'나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 그래 알아, 하지만 5분 동안만 계획했던 일을 해보자!'라고 생각하고, 앉아서 바로 시작해봅시다.

5분 동안 계획했던 일을 하고 나서는 자기 자신에게 쉬는 시간을 주세요. sns를 하거나 유튜브를 보거나요.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이게 바로 5초 룰을 사용하는 방법이라는 겁니다.

우리가 결정을 통제하는 위치에 자리하게 되는 것이죠.

딱 5분 동안이라도 시작하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80퍼센트 이상의 사람들이 5분만 하려고 시작했지만 일단 시작만 하면 5분 이상 그 일을 했습니다.

일단 스트레스를 인정하고 자리에 앉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5분 동안만 한번 시작해 봅시다.